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울철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높이는 방법

by 정보통이것저것 2022. 12. 19.
반응형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겨울철 다이어트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높이는 방법

운동량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겨울에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일이다.

길 초대 사량을 먹으면 동일한 양을 먹더라도 에너지가 축적되지 않고 소비되어 살이 덜 찌게 되는 효과가 있기 때문.

  1. 찬물을 많이 마신다.
  2. 소식으로 자주 먹는다.
  3. 단백질의 식단을 구성한다.
  4. 고추나 치아시드를 먹는다.
  5. 하루 권장량의 커피를 마신다.
  6. 근육이 큰 부위를 운동한다.
  7. 족욕이나 반신욕을 즐긴다.
  8. 실내 온도는 낮춘다.

찬물을 많이 마신다.

기본적으로 몸이 찬 사람이 찬물을 마시면 평균체온으로 올릴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을 많이 마시라는 조언을 듣는다.

하지만 특별히 몸에 이상이 없다면 평소에 찬물을 마신다면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우리의 몸은 36.5도를 유지하려고 항상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찬물로 인해 체온이 내려가면 체내로 들어온 찬 물의 온도를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기 때문.

소식으로 자주 먹는다

하루에 정기적인 3끼의 식사를 하더라도 아침, 점심, 저녁의 섭취량을 줄이고 중간에 가벼운 음식으로 자주 먹는 것이 좋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량을 섭취하게 되면 위에 부담을 주게 되고 미처 소비되지 않은 에너지가 축적되기 때문.

조금씩 자주 음식물을 먹는다면 몸이 위기감을 느끼지 않아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의 식단을 구성한다.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지방도 줄어들게 되지만 근육도 함께 빠지게 되어 체중은 줄어들지만 탄력이 없는 몸이 되고 만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같이 병행하는 이유는 이 같은 것을 방지하기 위함.

근육의 생성과 합성을 돕는 단백질을 가까이하고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면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어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고추나 치아시드를 먹는다.

고추에서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단독으로 먹기는 조금 힘들어서 다른 음식과 함께 요리를 통해 먹는 것이 좋다.

적정량의 커피를 마신다.

하루에 적정량의 커피는 종이컵으로 1잔~2잔 정도가 적당하다. 카페인은 우리 몸의 각성효과로 인해 피로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효과도 있지만 칼로리를 폭발적으로 소비시키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을 늘려준다.

그렇다고 온갖 첨가물이 함유된 라떼종류는 먹지 말고 아메리카노를 즐기도록 하자.

근육이 큰 부위를 운동한다.

근육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것은 이미 유명한 사실.

그렇기 때문에 허벅지, 엉덩이, 가슴등의 근육의 면적이 넓은 부위를 강화시켜주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늘리기에 유리하다.

족욕, 반신욕을 즐긴다.

족욕 과 반신욕을 즐기게 되면 우리 몸의 체온이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며 기초대사량을 늘려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나 반신욕의 효과는 대단해서 따뜻한 물에서 20~30분 정도의 반신욕은 1km를 달리는 운동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서 추운 날씨에 밖에서 운동하기 힘든 사람에게는 하나의 치트기가 된다.

다만 너무 오래 반신욕을 하면 빈혈의 증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실내 온도를 낮춘다.

겨울철에 집안의 온도를 너무 높게하면 공기도 건조해지고 가스비도 많이 나오게 되며, 밖의 온도차가 너무 심해지면 면역력에도 좋지 않은 효과가 있다.

겨울철의 적정온도는 20~21도의 정도로 옷을 여려 겹 입고 집안은 약간 서늘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